설립목적
부산대학교 웰빙제품 연구센터는 지역 내 산·학·연·관을 연계하여 생물자원을 이용한 웰빙제품의 종합연구개발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함.
사업내용
- 웰빙제품의 분석·연구·개발사업
- 국내·외 웰빙제품의 동향분석
- 웰빙제품의 시장조사 및 판매전략 연구
- 웰빙제품 개발에 필요한 생물자원 연구
- 웰빙제품 전문인력의 양성
- 웰빙제품 첨단생산기술의 개발
- 웰빙제품관련기업 기술상담
- 웰빙제품관련 학회개최
- 그밖에 센터의 목적과 부합되는 사업
필요성
식품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증대
-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웰빙 붐이 일어나고 있으며, 안전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하여 웰빙제품의 종합연구개발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 웰빙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한 관련 정보들이 범람하여, 신뢰성을 갖춘 올바른 정보가 요구되고 있어 기업체들이 웰빙제품을 개발할 때 필요한 정보등 기업 기술상담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고품질 웰빙제품, 건강제품 생산
- 소비자 건강보호를 위한 재배작물의 위해요소로부터 안전한 작물의 생산이 필요하며, 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품질관리 체계구축이 절실히 요구된다.
- 현대인은 동물성지방, 동물성단백질, 백설탕 등의 과잉 섭취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의 섭취가 부족함에 따라 심각한 영양불균형 상태에 놓여 있으며, 이로 인하여 뇌졸중, 동맥경화증, 고혈압, 암, 당뇨병 등의 성인병 및 만성퇴행성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고품질 웰빙제품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지역산업에 기여
- 밀양의 4대 생물자원(맥문동, 고추, 깻잎, 대추) 은 밀양시의 지역발전에 견인할 핵심주력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개발, 판매, 수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체계적인 연구체계가 필요하다.
- 신수요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생물자원의 기능성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한다.
웰빙제품에 관련된 국제동향에 대응
세계 건강기능제품 시장은 연평균 10%(2007년 약 5,321억 달러)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확대는 생활수준 향상, 고령화로 인한 건강지향욕구 증대, 대체의학과 자가치료에 대한 관심증대 그리고 건강과 식품에 관한 지식 축적 등에 기인하고 있다. 건강기능성 제품 시장은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일수록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우리나라의 시장 점유율은 0.5%로 미국시장의 15% 수준에 못 미치지만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건강기능제품, 웰빙제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기대효과
웰빙제품의 분석·연구·개발사업을 통한 고부가치 창출
- 밀양의 생물자원으로부터 기능성 소재를 개발함과 동시에 다양한 웰빙제품 개발과 접목시킴으로써 고부가가치 창출
- 폐기되는 부산물 활용 기능성 소재 개발로 부수적인 경제적 효과 기대
- 기능성 소재 개발에 따른 특허등록으로 기술 선점
- 밀양 지역 관광 연계 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특허출원을 통한 국내외 지적재산권 확보
웰빙제품 전문인력 인력양성을 통한 인력풀시스템 구축
- 양성된 인력들에 대해서는 인력풀을 구축하고 취업정보제공, 취업알선 등 지속적인 관계유지
- 최신기술 및 정보제공을 위한 관련기업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실시 등 지속적인 관리
- 신기술 취업 박람회, 전시회 개최 등을 통하여 의욕과 관심이 있는 지원자 확보
- 산학연계 재교육과 신기술 습득 교육프로그램 개발
웰빙제품관련기업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산학연 연계시스템 강화
-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로 인한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소비 촉진
- 기업의 신제품 개발로 경쟁력 제고
- 기업 애로사항 119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역 내에 연구기반의 미비로 기술개발, 자체품질관리 및 상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편의를 제공하고 기업 환경을 개선함
- 행정, 금융, 기술, 마케팅, 홍보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 써 지역 내 창업, 기업 유치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이에 따른 파급 효과로 기업의 매 출증대, 고용확대 및 이윤의 사회 환원으로 지역 경제의 활성화가 기대됨
- 구축된 네트워크를 통한 개발기술, 취업, 마케팅 정보 등을 공유하고 적재적소에 정보 를 제공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 산업체, 인적 DB구축 및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네트워크의 활성화
웰빙제품 정보망 구축을 통한 웰빙허브로 도약
- 최신 웰빙제품관련 정보의 제공을 통한 제품개발에 대한 국제경쟁력 제고
- 웰빙제품의 개발로 새로운 첨단기술의 도입, 보급 등을 통한 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
- 웰빙제품 판매 전략, 홍보 등 총괄적인 마케팅 전략 지원을 통한 경쟁력 향상 도모
웰빙전문센터로 자립화를 통한 전문기업으로 도약
- 사업 기간 내에 기능성 가공제품기업 유치와 창업 지원을 통하여 산업화의 인프라를 확보. 국내외 시장개척을 도모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지역경제 자립의 원동 력을 마련함.
- 지역 내 대학, 인근대학 및 인근 연구단지와 연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제품의 고 급화, 다양화를 추구함으로써 밀양시 농산물 가공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켜 지 속적인 마케팅 효과를 유지함.
- 사업을 통하여 구축된 On/Off-line 판매망의 안정화를 통한 지속적인 내수 시장 확보 에 따른 파급 효과로 지역 경제에 활력제공
- 기업지원 119 시스템 및 인력양성 인프라를 구축, 국내외 기능성 가공산업의 중심 허브 로 발전시켜 그 효과를 타 지역으로 확대하고 자립형 지방화를 이루고자 함.
조직 구성
부산대학교 웰빙제품 연구센터의 조직 구성은 다음과 같음
- 부산대학교 웰빙제품 연구센터에는 센터장과 부센터장을 둔다.
- 부산대학교 웰빙제품 연구센터에는 연구개발부, 산학렵력실을 두며, 산학협력실에는 네트워크팀, 인력양성팀, 기업지원팀으로 3개의 팀을 둔다.
- 연구개발부에는 부장과 직원, 산학협력실에는 실장과 직원을 둔다.
- 센터장, 부센터장 및 참여기관의 세부책임자로 구성하는 부산대학교 웰빙제품 연구센터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주요사업의 기획, 심의 및 의결을 행한다.